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카페테리아
게시판 상세
제목 [INFO] 트랜드코리아 2020 4. 스트리밍 라이프
작성자

카페플레이쇼핑몰 (ip:121.165.115.232) 조회수 :183

작성일 2019-12-09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
트랜드 코리아 2020은
서울대 김난도 교수님이 매년 발행하는
책으로 다음해의 새로운 트랜드를
엿볼 수 있는 책입니다

----------------------


네번째 키워드는 '스트리밍 라이프'입니다


매우 쉽게 말씀드리면

현대의 소비자는 유튜브,넷플릭스,네이버TV처럼

실시간 스트리밍을 즐깁니다


이러한 스트리밍을 즐기는 현대인의 소비자 특성을

'스트리밍 라이프' 라 말하고 있습니다


단어적 의미는 여기까지입니다


그렇다면 숨겨진 이야기는 어떤 이야기 일까요?


스트리밍 서비스는 소유하지 않습니다

소유보다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 받고

사라지는 서비스입니다


아주 예전의 소비자는 제품에 대해

소유에 의미를 두었습니다


그리고 근대의 소비자는

렌탈이라는 것을 시작했으며


이제 현대의 소비자는

소유보다는 실시간으로 그 정보를 접하고

소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과거 같은 소유의 개념보다

경험을 보다 중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경험 또한 직접적인 경험에서

간접적인 경험까지 포괄하는

경험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스트리밍 라이프는 이 점을 이야기 합니다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자

직접적인 체험도 좋지만 간접적인 체험도

괜찮은 소비자


이는 반대로 소비자의 욕구는 과거보다

더 증대되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뉴요커는 될 수 없지만

뉴요커와 비슷한 삶을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그 정보는 충분하니까요


내가 사면 비싸지만

고급제품을 대여해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전이라도

누군가의 리뷰를 통해 이 제품을

미리 경험해볼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도 사는 것보다 좋은 차를 빌릴 수 있고

해외여행전에 스트리밍을 통해 미리 겪어보고

보다 더 나은 여행 계획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굳이 가 볼 필요도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어쩌면 좁은 동네의 작은 카페일 수도 있습니다

SNS에서 유명한 카페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은

이러한 다양한 경험의 하나로 우리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좋은 제품,예쁜 제품

맛있는 커피, 매력적인 디저트면

다 되는 것이 아닌


이를 기본으로 고객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스트리밍 라이프' 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소유에서 렌탈(스트리밍)으로 변화하면서

더 많은 욕구와 더 많은 경험을 하는 소비자들에게

우리가 어떤 경험과 욕구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볼 만한 주제라는 점입니다


좋은 제품은 기본

이젠 경험까지 생각할 때입니다













첨부파일 스트리밍라이프.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비밀번호 : / 평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