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랜드 코리아 2020은
서울대 김난도 교수님이 매년 발행하는
책으로 다음해의 새로운 트랜드를
엿볼 수 있는 책입니다
----------------------
여섯번째 키워드는 '팬슈머' 입니다
팬슈머는 단순히 소비자패널을 넘어
투자와 제조과정까지 참여해
브랜드를 키워내는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이미 제품의 리뷰, 소비자 의견등으로
현대의 제품들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좀 더 심화적으로 하여
많은 다수의 개인이 만들어가는 제품들이
미래에는 나오게 되며 많아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말해주는 것은
소유에서 경험으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그 다음 태도
'관여' 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과거 소비자는 기업에 의해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만이 소비자의 문제 였다면
미래의 소비자는 나에 의해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하는 전혀 다른 개념의 고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맥은
시장은 세분화되고 미세화 되고 있고
이에 맞춰 소비자 또한 세분화되고 미세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개인카페가 할 수 있는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
개인카페는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든다면 제품명을 동네 이름으로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주 오시는 단골 고객들에게 커피를 시음하게 하고
선택하게 해서 그 커피에 동네이름을 붙여 보는 겁니다
종로1가라면 종로1가 커피, 아파라면 현대아파트로스터커피
디저트를 선택할 때도 써볼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음료를 만들 때도 소비자와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팬슈머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어떻게 단골을 만들고 관리할지
단순히 서비스도 좋지만
좀 더 커다란 의미를 줄 수 없을지
그 커다란 의미를 통해
우리를 더 찾게 할 수 없을지에 대한 고민
팬슈머는 어쩌면 우리가 가장 고민해봐야할
키워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